특별기획

'인재영입 3호인데 험지가라'는 당의 명령 서운하지 않았냐고 물었더니..

특별대담 : 더불어민주당 동작을 류삼영 후보

2024-03-21 23:29:00

경찰 출신 류삼영 후보, 민주당 전략공천으로 동작을 출마


더불어민주당은 4월 총선을 앞두고 서울 동작을에 경찰 출신 류삼영 후보를 전략 공천했다. 35년 경력의 경찰 간부 출신인 류 후보는 작년 7월 윤석열 정부의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며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하다 징계를 받은 인물이다. 당시 그는 경찰의 정치적 중립을 지키기 위한 행동이었다고 말한다.


험지로 분류되는 동작을에 공천된 배경에 대해 류 후보는 겸허한 자세로 임하고 있다. 그는 "저보다 경험 많은 분들도 계셨지만, 당에서 정권 심판 차원에서 상징성 있는 지역에 제가 적합하다고 판단한 것 같다"고 밝혔다.


이재명 대표 테러 사건 대처 당시 침착함 빛나, 경찰 수사는 미흡 지적


류 후보는 지난해 발생한 이재명 대표 테러 사건 현장에서 침착한 대처로 주목받았다. 그는 범인을 추격해 제압하고 이 대표의 응급 처치를 지시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였다. 하지만 정작 중요한 공범 여부 등 사건 전모에 대한 경찰 수사는 부족했다고 지적한다.


"정치적 중립을 해치는 경찰국 때문에 제대로 된 수사가 어려웠을 것"이라는 류 후보는 "경찰의 정치적 중립은 가장 중요한 가치"라고 힘주어 말한다. 그는 "경찰의 인사권이 정권에 좌우되어선 안 된다"며 "국가경찰위원회를 실질화해 경찰 인사와 감독을 맡겨야 한다"고 주장했다.


경찰 내부 개혁 의지 있어, 자정 노력 계속될 것


경찰 조직의 개혁 의지에 대해선 "작년 경찰서장 회의를 계기로 공개적인 자정 노력을 보여줬다"며 "앞으로 이런 모습이 더 자주 나올 것"이라고 말했다. 류 후보는 "정치적 중립을 보장하는 법안을 발의해 경찰이 스스로 자정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"고 강조했다.


가정에선 자상한 아버지, 정치판엔 정의로운 인물로


류 후보의 인간적인 면모도 엿볼 수 있었다. 딸은 "아버지는 정의롭고 용감하신 분"이라며 "가정에서도, 주변에서도 따뜻하게 대하시는 분"이라고 소개해 훈훈함을 자아냈다.


"진심을 다해 지역구민들을 위해 일하겠다"는 류 후보는 "사탕발림식 공약에 현혹되지 말고 제대로 된 판단을 해달라"며 유권자들의 지지를 호소했다. 그의 딸 역시 "믿고 뽑아주시면 아버지께서 4년간 열심히 일해주실 것"이라며 지지를 부탁했다.



최신뉴스

주요 태그

시민언론 뉴탐사 회원이 되어주세요.
여러분의 회비는 권력감시와 사법정의, 그리고 사회적 약자 보호 등을 위한 취재 및 제작에 사용되며, 뉴탐사가 우리사회 기득권을 견제할 수 있는 언론으로 성장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.
뉴탐사 회원가입
Image Description